갤럭시 공장초기화 방법 : 팔기 전에 복구 못하게 막기

개인 정보가 중요한 시대이니, 갤럭시 공장초기화를 하는 방법 정도는 알아두는 게 좋아요. 특히 중고로 넘기기 전에 꼭 초기화를 돌리는 게 좋은데, 제가 사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을 정리했습니다.

포렌식을 해도 복구가 불가능한 가장 완벽한 갤럭시 공장초기화 매뉴얼입니다. 휴대폰 속 모든 데이터를 강제로 날리고 싶을 때 아래쪽에 엮어둔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첫 번째 : 설정 메뉴

첫 번째 방법은 설정 단계에서 초기화하는 겁니다. 작업 속도가 빠르고 오류가 생길 확률이 낮죠.

사전 작업이 필요해요.
안드로이드 6.0부터 팩토리 리셋 프로텍션 기능이 생겼습니다. 계정 삭제를 하지 않으면, 초기화 후 기존 구글 계정을 사용해야 해요.

즉, 구글 락이 걸립니다. 구글 락이 걸리면 기존 계정을 쓰거나 서비스 센터에 유상 수리를 받으며 풀어야 해요.

초기화 사전 작업이 귀찮거나 어렵다면, 두 번째 방법으로 정리한 리커버리 모드를 활용하세요. 구글 계정을 해제하지 않아도 구글 락이 걸리지 않습니다.

여담으로 설정 단계에서 공장초기화를 하는 건 확실하지 않은 방법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제가 테스트했을 땐, 첫 번째 방법만 적용해도 충분했습니다.

주의!
공장초기화를 하면 디바이스 내부에 있는 모든 데이터는 복구 불가입니다. 그러니 중요한 데이터는 미리 백업해 주세요.

설정 단계에서 작업하는 방식이라 과정도 간단합니다. 아래쪽에 올려둔 이미지와 요약 정보만 살펴보시면 충분히 작업을 완료하실 거예요.

갤럭시 공장초기화
  1. 스마트폰에서 설정 앱 실행
  2. 일반 메뉴 선택
  3. 초기화 메뉴 선택
  4. 기기 전체 초기화 메뉴 선택
  5. 초기화 선택
  6. 작업 완료 대기 후 결과물 확인

진짜 간단하죠? 작업이 성공하면 알아서 디바이스가 재부팅합니다. 그리고 모든 데이터가 증발하고, 사용자 설정 화면만 나오는 걸 확인하실 거예요.

조심하세요!
갤럭시 공장초기화를 진행하다가 디바이스가 강제로 꺼지면 찌꺼기가 남기도 합니다. 전원이 꺼지지 않도록 배터리를 넉넉하게 확보해 주세요. 오래된 기기라면 충전기를 연결한 상태로 작업하세요.

두 번째 초기화 방법 : 리커버리 모드

두 번째 공장초기화 방법은 더욱 확실합니다. 하지만 작업 과정이 살짝 복잡한 느낌이에요. 그러니 최대한 천천히 얘기할게요.

OEM 잠금 해제하기

일단 OEM 잠금을 풀어야 합니다. 아래 적어둔 순서로 작업하세요.

갤럭시 공장초기화
  1. 스마트폰에서 설정 앱 실행
  2. 아래쪽에 있는 휴대전화 정보 선택
  3. 소프트웨어 정보 선택
  4. 빌드번호 7번 이상 연속으로 탭
    : 개발자 모드를 켰다는 메시지가 나올 때까지 탭
  5. 설정 앱 재실행
    : 또는 뒤로 가기로 설정 앱 초기 화면으로 이동
  6. 하단 개발자 옵션 선택
  7. OEM 잠금 해제 메뉴 활성화
    : 스위치가 오른쪽으로 향하도록 선택
  8. 알림 상자에서 사용 또는 켜기 선택

참고하세요.
기종이나 안드로이드 버전에 따라 OEM 모드를 켜면 자동으로 공장초기화가 되기도 합니다. 만약 데이터 삭제 알림이 나온다면, 사용 메뉴를 선택하세요. 그럼 나머지 과정은 기기가 알아서 진행할 거예요.

리커버리 모드 진입하기

OEM 모드를 활성화하셨나요? 이제 DFU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해야 합니다. 우선 기기 전원을 꺼주세요.

  • 기기 전원을 끌 땐, 화면 상단을 아래쪽으로 두 번 스와이프하세요. 그리고 전원 아이콘을 탭하고, 전원 끄기를 선택합니다.

기기 전원이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과 볼륨 상단 버튼을 동시에 10초 이상 눌러주세요. 그럼 안드로이드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합니다.

참고!
빅스비 버튼이 있는 기기를 사용한다면, 빅스비 버튼도 함께 눌러주세요.

갤럭시 공장초기화


리커버리 모드에는 다양한 메뉴가 있는데, 딱 하나만 확인하면 됩니다. 화면에서 Wipe data factory reset을 찾아 선택하세요.

  • 메뉴 이동은 볼륨 키를 사용하고, 메뉴 선택은 전원 키를 사용합니다.
갤럭시 공장초기화


메뉴 선택 후 초기화 메뉴를 한 번 더 선택하세요. 그리고 잠시 기다리면 작업이 끝납니다. 이제 Reboot system now를 선택해서 재부팅하면 작업은 끝납니다.

공장초기화 전용 앱 사용

몇 년 전에 스마트폰 초기화 관련 뉴스가 하나 있었죠? 아무리 공장초기화를 돌려도 포렌식 전문가가 붙으면 데이터 복원이 가능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래서 Shreddit과 같은 공장초기화 앱을 찾는 분도 많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굳이 초기화 앱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 저도 몇 가지 유명한 종류를 써봤는데, 덮어쓰기 과정이 없고, 제대로 작동한다는 느낌도 없더군요.

초기화를 돌려도 복구가 된다는 건 10년 이상 된 오래된 기종에나 해당하는 얘기입니다. 한 번만 공장초기화를 해도 암호화 키가 통째로 증발하니 기존 데이터는 복구를 못합니다.

데이터를 확실하게 없애려면, 공장초기화를 2~3번 돌려야 한다는 얘기도 있는데, 거짓입니다. 한 번만 초기화해도 암호화키는 깔끔하게 증발합니다.

애초에 초기화를 여러 번 한다는 건, 저장 장치 전체에 데이터 덮어쓰기 작업을 한다는 의미인데, 스마트폰 공장초기화는 데이터를 덮지 않습니다. 한 번을 하나 여러 번을 하나 효과는 똑같다는거죠.

증발한 암호화 키를 복구하려면 국가 기간이 붙어도 쉽지 않습니다. 엄청난 기술력과 비용이 필요하겠죠.

그러니 갤럭시 공장초기화를 할 땐, 앞에서 설명한 두 가지 방법만 시도하면 됩니다. 정 찝찝하다면 DFU 리커버리 모드를 두 번 반복하세요.

오늘은 갤럭시 초기화를 하는 과정과 몇 가지 오해를 풀었습니다. 아무쪼록 안전하게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데 보탬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