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배터리 성능 확인 방법 2가지

수명이 있는 소모품이니, 가끔 갤럭시 배터리 성능을 확인하며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고폰을 영입할 때 반드시 체크해야 할 부분이기도 하죠.

삼성이 제공하는 기능으로 상태를 점검해도 되고, 전용 앱으로 완충 비율을 살펴봐도 됩니다. 편한 방식을 선택하시도록 2가지 방법을 아래쪽에 모두 엮었습니다. 스마트기기 배터리를 테스트하고 싶을 때 참고해 보세요!

자체 기능으로 갤럭시 배터리 성능 살펴보기

1. 삼성 멤버스 앱 실행하기

갤럭시 배터리 성능


삼성이 제공하는 기능으로 배터리를 진단하고 싶을 땐, 삼성 멤버스 앱을 활용하세요. 바탕화면에서 화면을 위쪽으로 스와이프하며 앱 목록을 불러오세요.

앱 목록이 있는 곳에서 Members를 찾아서 실행하세요. 혹시 앱 종류가 많아서 찾는 게 어렵다면, 상단 검색 도구를 활용하면 됩니다.

참고하세요!
혹시 삼성 Members 앱이 보이지 않는다면, 삼성 스토어 앱을 실행하고 검색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2. 기본 메뉴 선택하기

갤럭시 배터리 성능


Members 앱을 실행했다면, 오른쪽 아래에 있는 도움 받기 메뉴를 탭 하세요.


3. 진단 메뉴 선택하기

갤럭시 배터리 성능


도움받기 메뉴를 눌렀다면, 중간쯤에 보이는 휴대전화 진단 메뉴를 선택하세요.


4. 진단 항목 선택하기

갤럭시 배터리 성능


이어서 진단하고 싶은 항목을 선택하세요. 아래쪽에 보이는 배터리 상태만 살펴봐도 되고, 전체 진단 시작 버튼을 눌러서 모바일 기기 모든 부분을 스캔해도 됩니다.


5. 진단 결과 확인하기

갤럭시 배터리 성능


이제 배터리 진단 상태를 확인하세요. 참고로 멤버스 앱은 설계 용량만 안내하고, 완충 용량은 알려주지 않습니다. 배터리 상태를 좋음, 보통, 나쁨으로 구분하고 표시할 뿐입니다.

  • 버전에 따라 매우 좋음, 매우 나쁨을 추가해서 5단계로 표시하는 경우도 있어요.

3단계가 됐든, 5단계 구분이 됐든, 진단 상태가 나쁨으로 나오면 교체 시기이며, 보조배터리 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게 어렵다고 보면 됩니다.

참고하세요!
배터리 사용량 확인 메뉴를 눌러보세요. 어떤 앱이 배터리 사용량이 많은지 확인하면서 절전 모드 활성화, 충전 설정, 배터리 잔량 표시 등, 다양한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앱으로 배터리 잔량 확인하기

삼성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배터리 모니터링 앱을 따로 설치해서 완충 용량을 살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장 인기가 많은 종류는 Battery Cycle 앱과 Accu Battery 앱입니다. 두 가지 앱은 플레이스토어에서 검색하면 쉽게 찾으실 거예요.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화면에 나오는 정보를 눈으로 살펴보는 게 전부라서 사용하는 게 어렵지는 않을 듯합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OS 버전에 따라 앱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데이터 신뢰도가 높지 않다는 평가도 자주 보입니다.

그래서 앱으로 배터리를 모니터링하는 건 참고용 자료로 활용할 만하지만, 너무 믿지는 않는 걸 권장합니다. 저도 몇 번 사용해 보고 마음에 들지 않아서 그냥 삭제했어요. 앱을 찾는 분이 워낙 많아서 잠깐 언급했지만, 추천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 삼성 멤버스에서 배터리 상태가 ‘나쁨’을 확인했는데, 모니터링 앱에서 배터리 상태가 좋다고 표시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배터리 상태는 먼저 알아본 멤버스 앱으로 확인하되, 더욱 자세한 데이터가 필요하다면 삼성 서비스센터에 방문하는 걸 권장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배터리 노화 현상이 나타나는 시기

삼성 갤럭시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약 500회 정도 완전 충전과 방전을 반복해도 완충 용량 80% 이상을 유지하도록 설계했습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완충과 완전 방전을 500회 이상 했다면, 노화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교체를 고려할 시기죠.

  • 충전과 방전 횟수는 모니터링 앱에서 알려주지만, 역시나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배터리 수명은 휴대전화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게 오히려 정확해요.

여담으로 배터리 잔존 수명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땐, 사용 시간이 급격하게 떨어질 뿐만 아니라 기기 전원이 갑자기 꺼지거나, 배터리 전압이 순간적으로 크게 떨어지는 현상도 발생합니다.

특히 추운 환경에서 배터리 전원이 갑자기 꺼졌다가, 정상 온도가 됐을 때 전원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배터리 노화로 게임처럼 고사양 작업을 할 때 프레임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적당한 배터리 교체 시기

보통 잔존 용량이 80% 이하로 떨어지면 배터리를 교체하는 시기라 얘기하는데, 모니터링 앱은 신뢰도가 떨어지고 삼성 앱은 완충 용량을 알려주지 않죠?

그러니 앞에서 얘기한 대로 그냥 사용하면서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닳는다 싶을 때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 중고 휴대폰을 구매하는 상황이라면, 점검 화면에서 ‘나쁨’ 상태가 표시되지 않으면 무난해요.
  • 자가 진단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도 배터리 노화가 심할 땐 메시지 알림이 뜹니다.

마무리

오늘은 갤럭시 배터리 성능을 알아보고 교체하는 시기까지 알아봤습니다. 딱히 어려운 내용은 없었죠?

여담으로 갤럭시 워치는 멤버스 진단 도구에서 연결된 기기 진단 항목을 선택하면 배터리 용량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워치도 하루 종일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배터리 소모가 빠를 때 서비스센터를 찾으면 됩니다.

아무쪼록 배터리를 관리하는 데 보탬이 되는 정보였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뵐게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