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화면 녹화 앱 없이 사용하기

갤럭시 화면 녹화는 별도로 앱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OS 자체 기능만 사용해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옵니다.

물론 전용 앱이 있다면 부가 기능이 많아지기는 해요. 그래서 이번에는 자체 기능으로 녹화하는 방법과 추가로 활용할 만한 전용 앱 정보까지 아래쪽에 모두 엮었습니다. 혹시 녹화하면서 영상을 제작해야 한다면 참고해 보세요!

갤럭시 화면 녹화 기본 설정하기

1. 설정 앱 실행하기

갤럭시 화면 녹화


바로 녹화 작업을 시작해도 되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위해 녹화 설정부터 해두는 게 속 편해요. 그러니 앱 목록을 열고 설정 앱을 열어주세요.


2. 메뉴 선택하기

갤럭시 화면 녹화


설정 앱을 실행했다면, 아래쪽으로 이동해서 유용한 기능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추가 메뉴가 열리면 화면 캡처 및 화면 녹화 메뉴를 선택하세요.


3. 설정하기

갤럭시 화면 녹화


이제 원하는 설정값을 조절하세요. 스마트폰에서 출력하는 소리를 녹음할지, 화질은 어떻게 할지, 탭 하는 위치를 표시하는 효과를 추가할지, 저장은 어디에 할지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 소리를 설정하지 않으면 음소거 상태로 화면만 녹화합니다.
  • 소리에서 미디어 소리를 선택하면 스마트폰 출력 소리를 녹음합니다.
  • 소리에서 미디어 및 마이크를 선택하면 사용자 음성까지 녹음합니다.
  • 동영상 화질은 높을수록 좋지만, 그만큼 파일 용량도 늘어납니다.
  • 셀프 동영상 크기를 설정하면 셀프 카메라로 촬영한 사용자 얼굴도 녹화 화면에 첨부합니다.

화면 녹화 시작하기

1. 메뉴 불러오기

갤럭시 화면 녹화


녹화 설정을 끝냈으니 이제 갤럭시 화면 녹화를 할 순서입니다. 화면 가장 위쪽에 손가락을 올리고 아래로 스와이프하세요.

퀵 메뉴가 열렸다면, 다시 한번 화면 상단을 잡고 아래로 스와이프하세요. 그럼 더 많은 퀵 메뉴가 열립니다. 그리고 목록을 살펴보면 화면 녹화 버튼이 있습니다.


2. 녹화 시작하기

갤럭시 화면 녹화


퀵 메뉴를 누르면 설정 화면이 열리는데, 값을 체크하고 녹화 시작 버튼을 탭 하세요. 그럼 카운트다운이 시작됩니다.

참고하세요!
녹화를 시작하면 우측 상단에 컨트롤 메뉴가 나옵니다. 해당 메뉴는 녹화 화면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굳이 숨길 필요 없이 편하게 사용해 주세요.


3. 녹화 종료하기

갤럭시 화면 녹화


기록할 만한 자료를 모두 담았다면, 우측 상단에 보이는 정지 버튼을 선택하세요. 그럼 미리 설정한 경로에 녹화 파일이 저장됩니다.

참고하세요!
도구 모음에서 사람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화면에 셀카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연필 모양 아이콘을 선택하면 화면에 그림을 그릴 수도 있습니다.


4. 결과물 확인하기

갤럭시 화면 녹화


녹화를 종료했다면, 저장 결과를 알리는 알림이 나올 거예요. 해당 메뉴를 탭 해서 결과물을 확인하면 됩니다.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같은 작업을 반복해 주세요.

참고하세요!
녹화 파일은 갤러리에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 촬영한 사진과 영상을 보는 갤러리 앱을 열어보세요. 최근 항목에 녹화한 자료가 보일 거예요.

참고할 만한 추가 정보

간단하게 갤럭시 자체 기능으로 화면을 녹화하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그런데 정리한 기능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거나, 올려둔 이미지와 사용하는 스마트폰 화면이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OS 버전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인데, OS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관련 기능을 지원하는 앱을 따로 설치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를 업데이트하고 자체 기능을 활용하고 싶을 땐 아래 정리한 순서로 작업하세요.

  1. 휴대전화에서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2.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메뉴를 선택합니다.
  3. 다운로드 및 설치 메뉴를 선택합니다.
  4. 버전을 업데이트하고 녹화 기능을 사용합니다.

간단하죠? 아니면 갤럭시 화면 녹화를 보조하는 전용 앱을 설치해도 됩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녹화를 검색하면 엄청 많은 종류를 확인하실 거예요.

평점이 좋은 앱은 X 레코더와 AZ 스크린 레코더인데, 제공하는 기능이 다 비슷해서 어떤 종류를 선택해도 불편하거나, 불만족스러운 부분은 딱히 없을 거예요.

  • 저도 몇 가지 녹화 앱을 사용했지만, OS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드라마틱한 차이를 경험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OS 자체 기능으로 녹화하는 게 가장 깔끔하다고 생각해요.

예전에는 안드로이드에서 녹화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서 녹화 앱을 사용하는 분이 많았는데, 요즘에는 자체 기능이 워낙 좋아서 필요성을 잘 모르겠습니다.

예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어서 최신 버전 OS를 설치할 수 없을 때 차선책으로 선택하는 게 앱이 아닐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무튼, 필요한 자료를 기록하는 데 보탬이 되는 정보였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 유익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