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학 개념과 필요성 알아보기

오늘은 거시경제학이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어떤 학파와 과목이 있는지, 관심 있을 땐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에 대한 정보도 잠깐 정리해 보겠습니다. 혹시 거시경제학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있었다면, 이번에 엮은 정보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거시경제학이란 무엇인가?

거시경제학이라는 건, 국민소득이나 인플레이션, 경제성장, 경기변동, 경제정책과 같은 분야를 면밀하게 분석하는 경제학 하위 학문 중 하나입니다.

승수 법칙을 정립하기도 한 존 메이너드 케인스의 일반이론이 거시경제학을 체계화하는 시초가 되었습니다.

케인스는 1930년대 대공황을 겪고 있는 세계를 구하려면 정부 개입과 수요 관리가 필요하다는 걸 강조한 인물입니다.

그리고 케인스로 시작한 거시경제학은 세계 경제 변화와 위기에 대응하면서 꾸준하게 발전해 왔습니다.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의 관계

거시경제학과 미시경제학은 복잡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미시경제학은 거시경제학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 지식입니다.

예를 들어서 개인 및 기업 행동이나 선택을 분석하고, 시장에서 가격결정과 자원배분을 설명하는 게 미시경제학입니다.

작은 게 모여서 큰 걸 만드는 게 세상 이치잖아요? 하지만 경제학에서는 조금 다른 견해가 있습니다. 미시경제학 이론적 예측이 거시경제학 현상과 일치한다고 보는 고전학파가 있고, 그렇지 않다고 보는 케인스학파도 있습니다.

고전학파와 케인스학파가 보는 경제학의 차이

고전학파는 시장이 자동으로 균형을 찾고, 정부 개입은 오히려 해가 된다고 주장합니다. 케인스학파는 시장에는 실패와 비효율이 존재하고, 정부 개입은 필수적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래도 최근에는 양자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미시경제학 모형과 도구를 사용하면서 거시경제학이 가진 현실성과 정책적 의미를 잃지 않으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거시경제학의 다양한 학파

간단하게 고전학파와 케인스학파로 구분해서 얘기했지만, 사실 거시경제학 학파는 다양합니다.

케인스학파, 새 케인스학파, 새 고전학파, 통화주의, 실물경기변동이론 등이 있습니다. 각 학파는 시장 효율성, 정부 역할, 화폐 중립성, 경제주체 합리성 등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을 갖고 현상을 해석합니다.

새 케인스학파는 시장에는 점성이 있어서 가격과 임금이 유연하게 조정되지 않는다고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가 수요를 조절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죠.

반면, 새 고전학파는 시장이 효율적이고 예상할 수 있으며, 정부가 개입하면 오히려 기대와 혼란을 야기한다고 주장합니다.

거시경제학 과목 살펴보기

과목으로 분류해도 거시경제학 종류는 참 다양합니다. 학부 수준에서는 경제 학원론, 거시경제학, 화폐금융론, 국제금융론, 노동경제학, 경제성장론, 경기변동론, 경제 정책론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먼저 정리한 학부생 과목은 거시경제학 기본 개념과 모형, 정책적 쟁점과 분석 방법을 소개합니다.

석사 수준에서는 동태 확률 일반균형, 실물경기변동이론, 구조적 벡터 자기회귀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석사 과정에서 학습하는 과목은 거시경제학 최신 연구와 세부적인 이론과 증거를 다룹니다.

거시경제학은 매우 흥미롭고 유용한 학문입니다. 거시경제학을 공부하면 세계 경제의 움직임과 변화를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시경제학을 공부하면 정부와 중앙은행이 어떤 정책을 취해야 하는지, 새로운 정책이 어떤 효과와 부작용을 가져올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거시경제학은 또한 다른 사회과학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거시경제학을 공부하면 정치, 사회, 문화, 역사 등에 대해서도 더 깊이 있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거시경제학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거시경제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더 많은 책과 강의, 논문 등을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