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가장 빠른 2가지 방법

실업급여와 관련된 부분이니, 한 번쯤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를 해야 합니다. 특히 고용주가 나쁜 마음으로 4대 보험을 넣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더 중요하게 살펴볼 부분이죠.

문제는 어떻게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를 하냐는 건데, 근로복지공단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사이트를 활용하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쪽에 정리했으니, 고용보험 가입 정보가 필요할 때 참고해 보세요!

근로복지공단에서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하기

요약

  1. 근로복지공단 고용 산재보험 토탈 서비스 접속
  2. 사업장 또는 근로자 로그인
  3.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클릭
  4. 상세 이력서 열람 및 조회
  5. 필요에 따라 내역서 신청 및 발급

1. 고용/산재보험 토탈 서비스 접속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PC에서 조회한다면 근로복지공단이 만든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게 편합니다. 검색 또는 주소(total.comwel.or.kr)를 입력해서 사이트를 열어주세요.


2. 홈페이지 로그인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가입 이력을 보려면 로그인이 필수입니다. 미리 해두는 게 편해요. 그러니 우측 상단 로그인 버튼부터 눌러주세요.

로그인 화면에서 사업장, 사무 대행, 의료기관, 개인 탭이 있는데, 상황에 맞게 선택하고 세부 항목까지 체크한 뒤 로그인하면 됩니다.

  • 개인도 일반근로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노무 제공자)/예술인, 산재 근로자, 대리인 항목을 직종에 맞춰 정확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3. 메뉴 선택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로그인을 한 뒤에는 홈페이지로 돌아와서 고용/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버튼을 클릭하세요.

로그인 형태에 따라 화면이 조금씩 다르게 보일 수 있는데, 아마 개인 신분으로 조회하는 분이 가장 많을 듯해요. 그러니 이미지는 개인 서비스를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4. 정보 입력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이제 보험 구분 항목과 조회 구분을 선택해야 하는데, 상황에 맞춰서 체크하면 됩니다. 보통 보험 구분을 고용으로 선택하고, 조회 구분을 상용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5. 처리 결과 확인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이제 화면 아래쪽에 자격 관리 상세 이력이 나올 거예요. 만약 고용보험에 가입된 상태가 아니라면 아무런 내용도 나오지 않습니다.

  • 일을 했는데 가입 이력이 나오지 않는다면, 사업장에 얘기해서 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6. 내역서 신청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혹시 내역서를 제출해야 한다면, 이력 내역서 발급 그룹에 있는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신청할 땐 개별사업장 이력, 전체 이력, 선택 사업장에 대한 이력을 인쇄할 수 있습니다. 제출해야 하는 기관에 맞춰서 항목을 선택하세요.

정부24에서 이력 확인하기

요약

  1. 정부24 앱 설치
  2.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 메뉴 검색 및 실행
  3. 로그인
  4. 조회 날짜 및 수령 방법 입력
  5. 처리 결과 확인

1. 정부24 앱 설치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모바일 환경에서 고용보험 이력을 살펴보고 싶다면, 정부24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검색 후 설치해 주세요.

참고하세요!
정부24 사이트는 PC에서만 작동합니다. 스마트 기기에서 브라우저를 열고 방문해도 앱 설치 화면으로 안내합니다.


2. 메뉴 검색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앱을 실행했다면, 중간에 검색 상자가 보일 거예요. 여기에서 고용보험을 입력하고, 서비스 바로 가기 그룹에 있는 고용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탭 하세요.

설명한 버튼 외 다른 버튼을 누르면, 이상한 내용만 나옵니다. 그러니 꼭 이미지에 표시한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3. 로그인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검색 결과가 있는 곳에서는 신청 서비스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다시 한번 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럼 로그인 화면으로 연결될 거예요. 정부24는 다양한 방식으로 로그인을 지원하니, 평소 이용하는 방식으로 편하게 로그인하시면 될 듯해요.


4. 정보 입력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로그인까지 했다면, 이제 신청인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출력하고 싶은 근로 연월일, 수령하는 방법을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그리고 화면 아래쪽에 있는 신청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참고하세요!
전자 문서 지갑은 사전에 정부가 발급한 전자문서 지갑이 있어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공기관에 증명서를 바로 전송하는 요긴한 기능이 있으니, 이번 기회에 지갑을 만들어서 활용하셔도 좋을 듯해요.


5. 처리 결과 확인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


고생하셨습니다. 이제 고용보험 가입이력조회가 끝났습니다. 마찬가지로 조회한 날짜에 이력이 보이지 않는다면, 우선 사업장으로 연락해서 고용보험을 문의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마무리

오늘은 온라인으로 고용보험 가입 사실을 알아보고, 증명서 발급 방법까지 살펴봤습니다. 아마 해당 이력서는 실업 급여를 받으려고 조회하는 분이 많을 거예요.

실업급여는 실업에 대한 위로금이나 보험료 납부 대가로 지급하는 게 아니라서 자발적인 퇴직, 계약직, 질병, 출산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보통 구직급여로 분류되는데,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 180일 이상이어야 하고, 재취업 활동도 증명해야 합니다.

  • 재취업 활동을 증명하는 건 간단하니, 사실 증명이라 얘기하기도 부끄러운 수준이에요.
  • 고용보험 가입은 5일 근무에 +1일 유급 휴가로 일주일 동안 6일로 계산합니다. 즉, 고용보험을 210을 정도 가입해야 피보험단위기간이 180일 정도 나옵니다.

아무튼 실업 급여를 받는 건 생각보다 복잡한데, 어차피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고, 고용센터에 최소한 한 번은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그러니 혹시 실업급여를 알아보는 중이라면, 인터넷으로 정보를 검색하는 방식보다 기관을 방문하시는 편이 좋아요.

무작정 방문해도 직원분이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 알아둬야 할 절차와 정보를 모두 알려줍니다.

그럼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겠습니다. 아무쪼록 보탬이 되는 정보였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