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위젯 띄우기

일정을 관리할 때 요긴한 툴이죠? 그래서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설치를 하면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다만, 구글이 제공하는 바탕화면 전용 위젯은 없어요. 모바일만 있죠.

그래서 사용자가 따로 PC용 위젯을 만들고, PC 전원을 켤 때마다 자동 실행하는 설정을 추가해야 합니다. 물론 방법은 아래쪽에 모두 엮었습니다.

일정을 편하게 관리하고 싶을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모바일 정보도 함께 정리했으니, 모바일 사용자도 참고하실 수 있을 거예요!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자동 실행 방법

실행 아이콘 생성하기

1. 구글 계정 로그인하기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우선 자동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할 실행 아이콘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실행 아이콘을 만들 땐 구글 계정 로그인부터 해야 합니다.

웹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구글 계정 사이트(google.com/account)로 이동하세요. 그리고 캘린더를 사용할 계정으로 로그인하세요.


2. 캘린더 불러오기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로그인한 뒤에는 우측 상단에 있는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브라우저에 캘린더 화면이 열릴 거예요.

혹시 일정을 정리해야 한다면, 지금 정리해도 되고 나중에 바탕화면에 위젯을 설치한 뒤에 정리해도 됩니다.


3. 아이콘 생성하기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이제 바로 가기 아이콘을 생성해야 하는데, 크롬 브라우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측 상단 브라우저 더보기 메뉴를 클릭하세요.
  • 도구 더보기 메뉴를 클릭하세요.
  • 바로가기 만들기 메뉴를 클릭하세요.
  • 이름을 지정하고 ‘창으로 열기’ 항목을 체크한 상태로 아이콘을 생성하세요.

창으로 열기 버튼을 꼭 체크해야 위젯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롬 웹 브라우저가 아니라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다면, 주소창 왼쪽 부분을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바탕화면에 꺼내면 됩니다.

자동 실행 설정하기

1. 시작 프로그램 폴더 열기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바로 가기 아이콘을 생성했다면,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 + R]을 눌러서 실행 화면을 열어주세요. 실행 화면에서는 ‘shell:startup’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참고하세요!
혹시 실행 화면이 열리지 않는다면, [Ctrl + Shift + Esc]를 눌러주세요. 작업 관리자 화면이 열리면, 왼쪽 상단 파일을 클릭하고 새 작업 실행을 선택하면 됩니다.


2. 시작 프로그램 등록하기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폴더를 열었다면, 미리 생성한 아이콘을 시작 프로그램 폴더에 넣어주세요. PC 전원을 켤 때마다 자동으로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버전으로 위젯이 열립니다.

모바일 위젯 사용하기

1. 앱 설치하기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모바일에서는 공식 위젯이 있습니다. 즉, PC처럼 번거로운 과정을 거칠 필요 없이 앱만 설치하면 됩니다.

플레이스토어를 열고 구글 캘린더 검색 후 위에 올려둔 그림과 동일한 앱을 찾아서 설치해 주세요.


2. 위젯 추가하기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앱을 설치했다면, 홈 버튼을 눌러서 스마트폰 바탕화면으로 돌아와 주세요. 그리고 바탕화면에서 위젯을 추가하고 싶은 영역을 고르고 손가락으로 2초 이상 눌러주세요.

설정 화면이 열리면, 아래쪽에 있는 위젯 메뉴를 탭 하세요. 위젯으로 등록할 수 있는 앱 목록이 열리는데, 여기에서 미리 설치한 구글 캘린더를 선택합니다.


3. 위젯 크기 선택하기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일정만 나오는 형태가 있고, 월간 정보가 모두 나오는 위젯도 있습니다. 기호에 따라 선택한 뒤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바탕화면에 위젯이 깔리면 모서리를 드래그하면서 크기를 조절합니다. 그리고 달력 중간 영역을 탭 하면 위젯 설치가 끝납니다.


4. 위젯 수정하기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설치한 위젯을 삭제하거나 수정하고 싶다면, 위젯 화면을 2초 이상 꾹 눌러주세요. 크기를 조절하는 버튼과 삭제 메뉴가 열립니다. 상황에 맞춰서 설정값을 수정하세요.

마무리

오늘은 간단하게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설치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PC 버전이 됐든, 모바일 버전이 됐든, 효율적인 일정 관리를 하는 데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담으로 보통 구글 캘린더 사용자가 얘기하는 장점은 아래 정리한 내용 정도죠?

  •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웹 브라우저와 스마트폰 앱을 연동해서 쓸 수 있다.
  • 일정을 관리하는 UI가 사용자 친화적이다.
  • 중요한 일정은 알림 설정을 개별 설정할 수 있다.
  • 캘린더를 여러 개 만들어서 업무용과 개인용 구분이 가능하다.
  • 다른 사람과 일정을 공유하거나 초대장을 보내서 함께 관리할 수 있다.

한 마디로 요긴한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사용 환경에 따라서 부족하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을 수 있어요. 이럴 땐 캘린더 기능을 지원하는 다른 앱이나 프로그램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사실 저는 구글 캘린더 말고 다른 앱으로 일정을 관리하는 중인데, 제가 사용하는 종류도 기회가 되면 글을 남기겠습니다. 여기서 갈무리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