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메일 수신확인 (모바일과 PC)

내가 보낸 이메일이 잘 도착했는지 궁금할 땐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을 하면 됩니다. 그리고 수취인이 이메일을 열지 않았다면, 발송을 취소할 수도 있어요.

다만, 수취인 열람 확인이 됐든, 발송 취소가 됐든,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PC와 모바일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각각 아래쪽에 엮었습니다. 필요할 때 참고해 보세요!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하는 방법

PC에서 확인하기

1. 네이버 메일 접속하기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


PC에서 확인하려면 네이버 메일을 보는 곳으로 이동하면 됩니다. 브라우저네이버 메일 수신확인를 열고 ‘mail.naver.com’으로 이동하세요. 그리고 로그인하면 됩니다.


2. 수신 확인하기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


네이버에서 로그인하고 메일함으로 이동했다면, 왼쪽에 수신 확인 버튼이 바로 보입니다. 클릭하면 발송한 메일 목록과 함께 수신 여부를 살펴볼 수 있어요. 상태 메시지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발송 중 : 메일이 발송 중인 상황으로 상대방 수신함에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 확인 불가 : 텍스트 모드로 발송한 이메일은 수신 확인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 읽지 않음 : 상대방 수신함에 도착했지만 수취인이 이메일을 열람하지 않았습니다.
  • 시간 표시 : 수취인이 이메일을 열어본 시각을 표시합니다.

즉, 항목 오른쪽에 다른 표시는 보이지 않고 시각만 표시된다면, 상대방이 내가 보낸 이메일을 읽은 상태입니다.


3. 대량 발송 수신 확인하기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


혹시 메일 하나를 여러 명에게 동시에 발송했나요? 그럼 수신 확인 화면에서 항목 왼쪽에 있는 화살표를 눌러보세요. 받는 사람을 구분해서 수취 상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수취 확인 후 항목을 삭제하고 싶을 땐, 왼쪽 체크 박스를 클릭하고 삭제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만, 발송 정보를 남겨두는 게 스토리지를 크게 차지하는 건 아니니, 메일 수신함 용량이 가득 찼을 때 예전 기록 위주로 정리하는 걸 권장합니다.

모바일에서 확인하기

1. 앱 실행하기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


모바일 환경이라 해서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 방법이 다르지는 않습니다. 화면 구성만 조금 다른데, 웹 브라우저를 열고 네이버에서 로그인하거나, 네이버 앱을 실행해서 로그인해 주세요.


2. 메일 수신함 열기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


앱이나 브라우저에서 네이버를 열었다면, 왼쪽 상단 더 보기(≡)를 탭 하세요. 추가 메뉴가 열리면 메일을 선택하세요.


3. 메뉴 선택하기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


이메일 수신함을 열었나요? 오른쪽 위에 있는 더 보기(≡) 메뉴를 탭 하세요. 이어서 수신확인 메뉴를 선택하세요.


4. 확인하기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


이제 PC와 동일합니다. 수신자 오른쪽에 파란색으로 시각이 나오면, 수신자가 메일을 열어본 상태입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상대방이 네이버 메일을 이용하지 않아도 수신 확인이 가능한가요?

테스트한 결과 상대방이 네이버, 구글, 다음, 카카오, 네이트 이메일을 사용한다면 수신 확인을 지원했습니다.

주요 서비스에서 수신확인이 가능하다고 해서 모든 서비스가 지원한다는 건 아니지만, 국내에서 네이버, 구글, 다음, 카카오, 네이트를 제외하고 다른 이메일을 사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 거로 생각해요.

상대방이 메일을 열지 않았다면, 발송 취소가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수신 상태를 확인하는 화면에서 상대방이 읽지 않은 상태라면 ‘발송취소’ 메뉴가 활성화된 상태일 거예요.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발송한 메일을 회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발송 취소는 상대방이 읽지 않은 상황이라도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 정리한 3가지 취소 불가 상황을 참고하세요.

  • 상대방이 네이버 메일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
  • 텍스트 모드로 발송한 경우
  • 상대방이 읽지 않은 상태로 타인에게 전달한 경우

생각보다 발송 취소 조건이 까다롭죠? 그래서 이메일을 보낼 땐 회수하는 일이 없도록 잘 확인하고 보내는 게 제일 좋은 방향인 듯해요.

보낸 메일을 삭제한 뒤에 수신 날짜를 확인할 수 있나요?

불가능합니다. 발송함에 이력이 있어야 네이버 메일 수신확인이 가능해요. 그래서 보낸 메일함도 받은 메일함처럼 용량이 부족할 때 오래된 항목 위주로 정리하는 게 좋아요.

상대방이 읽었는데 수신 시각이 나타나지 않는 이유는 뭔가요?

수취인이 아웃룩과 같은 메일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경우 수신 신호가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기관에서 보안을 목적으로 수신확인 정보를 차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수신 확인 기능은 참고용으로만 보는 게 적당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