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원예비군 준비물 필수 품목과 꿀팁 품목

혹시 동원예비군 준비물을 알아보시나요? 반드시 챙겨야 할 물품과 필수는 아니지만 2박 3일 동안 구비하면 좋은 물품도 있습니다.

그리고 동원예비군 준비물 외에도 훈련 참가 전에 알아두면 좋은 내용도 몇 가지 있어요. 그래서 모든 정보를 하나로 엮은 뒤 아래쪽에 정리했습니다. 훈련이 잡혔을 때 참고하시면 좋을 듯해요!

꼭 챙겨야 하는 동원예비군 준비물

1. 신분증

동원예비군 준비물


신분증은 가장 중요한 준비물입니다.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증명서는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이며, 다른 종류는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분증을 지참하지 않을 경우 훈련 참가를 할 수 없고, 입소를 거절하기도 하니, 다른 건 놓치더라도 신분증은 꼭 챙기셔야 해요.

참고하세요!
훈련 퇴소 조치가 되면, 미이수 상태로 남기 때문에 새로운 소집 날짜를 잡아서 훈련에 참여해야 합니다.


2. 전투복과 전투화

동원예비군 준비물


전투복을 입어야 입소할 수 있습니다. 전역할 때 가져온 전투복이 있죠? 베레모, 전투복, 전투화, 허리띠, 명찰이 기본이고, 동계 참여라면 야상까지 챙기면 됩니다.

참고하세요!
전투복을 분실했다면 대여하면 됩니다. 대여 방식은 소집 부대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니 전투복이 없다면, 소집 날짜가 되기 전에 부대로 문의해서 대여 방식을 알아보세요. 다만, 빌리는 전투복은 곰팡내가 많이 나는 경우도 있어요. 기왕이면 친구한테 빌리는 걸 추천합니다.

개인적인 경험!
소집 통지서에는 풀 세트로 군복을 갖춰야 한다고 얘기하지만, 막상 가보면 전투복을 대충 입고 오는 분이 많습니다. 저 역시 전투화가 없어서 운동화를 신고 갔어요.

그래도 사회에 있는 사람을 소집하는 것이다 보니, 부대에서 어느 정도 융통성 있게 운영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전투복 풀 세트가 없어도 걱정하지 말고, 있는 대로 입고 훈련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3. 계좌 번호

동원예비군 준비물


동원 훈련에 참여하면 훈련비가 나옵니다. 계좌로 이체하는 방식이라서 계좌 번호를 알려줘야 해요. 그러니 꼭 계좌 번호를 외워서 방문하세요.

챙기면 좋은 준비물

필수 항목은 간단하죠? 지금부터는 없다고 해서 퇴소 조치가 되는 건 아니지만, 있으면 훈련 기간이 쾌적해지는 준비물을 알아보겠습니다.

동원예비군 준비물


1. 세면도구

부대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가 찾아간 부대는 심하게 굴리는 편이 아니었어요. 하지만 훈련이니 먼지를 먹기 마련이죠. 그러니 평소 쓰는 세면도구 정도는 챙기는 게 좋습니다. 부대에는 치약만 있고, 나머지는 다 없다고 보면 됩니다. 수건도 챙겨야 해요.


2. 잠옷

찝찝하거나 불편하지 않다면 훈련복을 그대로 입고 잘 수도 있겠지만, 대부분 잠옷을 따로 챙겨옵니다. 기왕이면 잠옷을 챙기세요. 땀을 많이 흘린다면 면티와 양말도 3~4켤레 정도는 챙기는 걸 권장합니다.

참고하세요!
잠옷은 군대에서 입었던 활동복이 아니라도 괜찮습니다. 편한 옷으로 챙기세요.


3. 나라사랑카드

오랜만에 PX를 이용할 계획이 있다면, 나라사랑카드를 지참하세요. 나라사랑카드를 쓰면 사용한 금액 일부가 환급되기 때문에 요긴합니다.


4. 선크림

야외에서 활동하기 때문에 선크림도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2박 3일 동안 햇빛 아래 있으면, 계절과 무관하게 피부가 잘 타요. 물론 기초 화장품도 챙기는 게 좋아요.


5. 스마트폰 보조 도구

핸드폰을 편하게 사용하려면 준비물이 꽤 많이 필요합니다. 일단 무선 이어폰이 있으면 좋아요. 그리고 보조 배터리는 개인적으로 필수 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추가로 보조배터리를 충전할 충전기도 챙겨야 하고, 멀티탭도 있으면 좋습니다. 콘센트가 많지 않은데 쾌적하게 충전하려면 멀티탭이 있어야 해요. 다만, 신 막사에서 활동한다면 멀티탭이 없어도 됩니다.


6. 슬리퍼

부대에서 슬리퍼를 안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전에 문의해 보고, 슬리퍼를 제공하지 않는 분대라면 챙기는 걸 권장해요.


7. 방한복 상의 내피

동원예비군 훈련 기간이 가을에서 겨울 사이라면, 깔깔이를 챙기는 게 좋아요. 부대가 보통 산속에 있어서 그런지 도시보다 상당히 추워요.

깔깔이가 없다면 대충 레이어드로 입을만한 옷을 챙기면 됩니다. 제가 참여했을 땐 후드티를 입고 온 분도 많았습니다. 다만, 아끼는 옷은 피해주세요.


8. 소집 통지서

신분증만 챙기면 소집 통지서가 없어도 됩니다. 다만, 소집 통지서가 있으면 훈련 대상자 여부를 조금 더 빠르게 확인할 수 있어요. 귀찮지 않다면 챙기는 걸 권장합니다.


9. 기타

드라이기, 물통, 슬리퍼 등, 생활할 때 있으면 좋겠다는 물품이 있다면 추가로 챙겨주세요. 생각보다 여유 시간이 많아서 여유 시간을 잘 보내는 게 핵심입니다.

품목 외 훈련 참여 시 참고 사항

처음으로 동원예비군 훈련에 참여한다면, 아무래도 긴장될 수 있어요. 긴장하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일상생활이 힘들수록 오히려 휴가 기간처럼 느껴질 거예요. 생각보다 몸이 편하고 쉴 시간도 충분합니다.

다만, 훈련을 진행하면서 필수 동원예비군 준비물처럼 꼭 지켜야 할 부분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훈련 시간입니다.

소집 시간 10~20분 전에 도착하는 걸 목표로 출발하세요. 부대마다 다르지만, 입소 시간을 칼같이 지키고, 1분이라도 늦으면 입소 거부를 하는 곳도 있습니다.

  • 시간을 잘 계산해서 출발했지만, 초행길이라서 도착 시간이 늦어질 것 같다면 부대에 미리 전화하세요. 몇십 분 정도 늦은 건 봐주는 부대도 있습니다.

아무쪼록 안전하게 훈련을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