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기우편 보내는법 (온라인과 방문 접수)

등기우편 보내는법을 알아두면 우편물 파손이나 분실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소포와 달리 토요일 배송을 하지 않는다는 건 단점이지만, 소포보다 저렴해서 꽤 요긴합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을 땐, 온라인으로 접수하거나 오프라인 창구를 방문해서 접수하면 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 엮었으니, 혹시 등기우편 보내는법을 알아보는 중이었다면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방문 접수로 등기우편 보내는법

1. 우체국 방문하기

등기우편 보내는법


등기로 보낼 서류를 준비하고, 근처에 있는 우체국을 방문합니다. 우체국 영업시간은 상단에 올린 표를 확인하세요.

참고하세요!
우체통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우체통 수가 줄기도 했고, 요금 계산을 할 때 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급적 우체국 창구를 활용하세요.

혹시 우체통으로 접수하고 싶다면, 우체국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간편 사전 접수 서비스를 꼭 이용하세요.


2. 봉투 구매 및 작성

등기우편 보내는법


우체국에서 등기용 서류 봉투를 판매할 거예요. 작은 건 50원, 큰 건 100원입니다. 현금뿐만 아니라 카드 결제도 가능하니 서류 크기에 맞춰서 구매 후 작성해 주세요.

왼쪽 상단에는 보내는 사람, 오른쪽 하단에는 받는 사람을 적습니다. 우편 번호는 포털에서 주소를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등기를 보낼 때 반드시 우체국에서 파는 봉투를 써야 하는 건 아니에요. 혹시 집에 사용하지 않는 편지 봉투가 있다면, 그대로 활용하셔도 됩니다.


3. 접수하기

이제 번호표를 뽑고, 순서가 될 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창구에 있는 직원분에게 등기 발송을 요청하고 등기 종류도 알려주세요. 등기 종류는 아래 적어둘 테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 준등기 : 접수일로부터 3~4일 내 도착, 도착 여부 조회 가능, 받는 사람 부재 시 우편함에 투함
  • 등기 통상 : 접수일로부터 3~4일 내 도착, 도착 여부 조회 가능, 수취인 직접 수령
  • 익일 특급 : 접수 다음 날 바로 배송, 배송 위치 추적 가능, 수취인 직접 수령

참고하세요!
발송하는 문서 종류에 따라 더 많은 등기 종류가 있습니다만, 3가지 정도만 알고 있어도 등기를 보내는 데 불편함이 없을 거예요.

국제 발송, 물품 등기, 특별송달, 유가/외화 등, 특수한 경우라 해도 어차피 직원분이 내용물과 상황을 물어보니, 정확하게 답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소소한 노하우!
인터넷 우체국에서 방문 접수, 창구 소포접수 메뉴를 클릭하면 사전 접수가 가능합니다. 사전 접수를 하면 우체국 지점을 방문했을 때 대기 시간을 줄여줄 거예요.


4. 요금 결제하기

마지막으로 요금을 결제하면 됩니다. 요금은 창구 직원분이 알려주니, 미리 계산할 필요가 없어요.

일반 등기는 2,500원부터 시작하고, 특급은 최소 3,500원부터 시작하되 중량이나 문서 종류에 따라 추가 요금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준등기는 1,800원부터 시작해요.

추가 요금이 발생하더라도 갑자기 요금이 몇만 원으로 불어나는 일은 없으니,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온라인으로 접수하는 법

1.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 방문하기

등기우편 보내는법


등기는 온라인 접수도 가능합니다. 만약 온라인으로 등기를 보내고 싶다면,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를 찾아주세요.

참고하세요!
스마트폰에서 우체국 앱을 설치하면 홈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아도 등기 접수가 가능합니다.


2. 메뉴 선택하기

등기우편 보내는법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상단 ‘우편’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왼쪽 ‘e-그린우편’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매뉴얼 확인하기

등기우편 보내는법


신청하기 전에 ‘사용자 매뉴얼’을 클릭하세요. 서비스 이용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그리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안내에 따라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참고하세요!
서비스 이용 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일반 회원가입 과정은 꽤 귀찮고 번거로워요. 카카오 계정을 연동해서 쓰거나, 비회원 신청을 하는 게 간편합니다.

온라인 접수 요약

온라인으로 접수하는 과정도 오프라인 창구 접수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 홈페이지에서 접수 메뉴 선택
  2. 이용하고 싶은 상품 종류 및 편지지 선택
  3. 우편물 종류와 발송인, 수취인 입력
  4. 본문 작성 및 결제
  5. 신청 내용 확인 및 배달 상태 조회

세세한 매뉴얼은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PDF 파일을 제공하기 때문에 제가 따로 온라인 등기우편 보내는법을 얘기할 만한 부분이 보이지 않네요.

여담으로 창구를 방문할 때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으로 접수해도 내용증명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 발송 사실을 공적으로 증명해야 할 경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PC나 스마트폰으로 접수하면 창구를 찾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무게 측정과 요금 계산처럼 직접 해야 할 일이 많아지는 듯해요.

저도 두 가지 방법 모두 사용하면서 등기를 보냈지만, 성격상 그냥 시간을 맞춰서 창구를 찾아가는 게 편하더라고요. 저처럼 컴퓨터로 뭔가를 하는 게 귀찮다면, 그냥 창구 방문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