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번호 조회, 정부24에서 미리 확인하기

여권 발급 신청을 했지만 받지 못한 상황이라면, 여권번호 조회 서비스로 번호를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번호뿐만 아니라 재발급 여부, 유효 기간, 발급 일자, 발급 기관, 발급 사유 등, 모든 정보를 열람할 수 있죠.

심지어 방법까지 간단합니다. 정부 24에서 버튼을 몇 개 누르고, 사용자 인증만 하면 되는데, 자세한 방법은 하단에 엮었습니다. 혹시 여권번호 조회를 해야 한다면 참고하세요.

정부24에서 여권번호 조회하는 방법

1. 정부 24 사이트 방문하기

여권번호 조회


우선 정부 24 홈페이지를 띄워주세요. 포털 검색을 하거나, 주소창에 ‘gov.kr’를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하세요!
이미지는 PC 기준이지만, 모바일도 동일하게 작업하시면 됩니다. 정부24 앱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어차피 브라우저와 차이가 없으니 모바일 환경에서도 브라우저를 열고 사이트를 띄워주세요.


2. 메뉴 검색하기

여권번호 조회


홈페이지 중간에 검색 상자가 보일 거예요. ‘여권 발급 이력 조회’를 입력하고 검색하세요. 그럼 서비스 바로 가기 메뉴가 나옵니다.


3. 안내 정보 살펴보기

여권번호 조회


메뉴를 누르면 기본 안내 정보가 나오는데, 별것 없습니다. 조회하기 버튼을 바로 눌러주세요.


4. 사용자 정보 입력 후 본인 확인하기

여권번호 조회


이어서 화면에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 확인 숫자를 채우고 본인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사용자 인증을 하면 됩니다.

참고하세요!
공인인증서, 금융인증서뿐만 아니라 민간 인증서(카카오톡, 토스, 뱅크샐러드, 국민인증서, 신한 인증서, NH 인증서, 네이버, 페이코, 하나 인증서, 통신사 PASS, 삼성패스 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 쓰는 인증서를 그대로 활용하면 되니 수월하게 사용자 확인 과정을 마무리하실 거예요.


5. 처리 결과 확인하기

여권번호 조회


사용자 인증 과정만 거치면 여권 정보가 바로 나옵니다. 여권 정보 조회 결과 화면에서 두 가지 그룹이 보이는데, 1그룹은 유효기간이 남은 여권이 나옵니다. 재발급을 했다면, 사용할 수 있는 여권은 1번에 표시된다고 보시면 적당해요.

그리고 2번은 보이는 분도 있고, 보이지 않는 분도 있을 거예요. 2번은 유효 기간이 만료된 여권이 나오기 때문에 여권을 처음 만들었다면 안 보이는 게 정상이니,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여권 사용 관련 궁금증 해결하기

손에 없는 여권인데, 정보를 조회하는 건 생각보다 엄청 간단하죠? 다만, 개인의 신분을 증명하는 중요한 증명서이기 때문에 관리하는 건 꼼꼼하고 까다로워야 합니다. 그러니 여권 사용 시 주의 사항도 몇 가지 정리하고 갈무리할게요.


국내에서 여권을 분실한 경우

만약 국내에서 여권을 분실했다면, 가까운 여권 발급 기관에 분실한 사실을 반드시 신고하고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분실 처리된 여권은 효력이 즉시 사라지며, 부정 사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여권을 분실한 경우

해외에서 여권을 분실했을 땐, 일단 당황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침착한 마음으로 적절한 절차를 진행하면, 안전하게 여행을 즐기고 복귀할 수 있습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근처 경찰서를 방문해서 여권 분실 확인증을 발급하세요.
  2. 영사 민원24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여권 분실 사실을 신고하세요.
  3. 주변에 있는 영사관 또는 대사관을 찾아서 방문하세요.
  4. 영사관 또는 대사관에서 새로운 여권을 발급하세요.
  5. 항공사에 연락해서 예매한 항공권 속 여권 번호를 수정하세요.

절차가 간단하죠? 그러니 해외에서 여권을 분실해도 당황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그래도 기왕이면 여권 분실이 없도록 처음부터 잘 관리하는 게 최선이기는 해요.

그리고 해외에서 여권을 발급할 경우에도 사진이 필요한데, 현지에서 찍은 사진은 아무래도 예쁘지 않아요. 그러니 여행할 땐 캐리어에 여권용으로 촬영한 사진 2장을 항상 넣어두는 걸 권장합니다.


여권 정보 확인 후 내용 변경

온라인으로 여권번호 조회를 하는 것과 재발급은 무관합니다. 즉, 조회한 뒤에도 언제든지 재발급 신청이 가능해요.

요즘에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재발급 신청도 가능하니, 필요할 때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될 듯합니다.

  •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을 신청해도 지정된 장소에서 신분증과 여권용 사진을 제출해야 발급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끝으로 한 가지만 당부드리면, 여권 3페이지를 보면 서명란이 있는데, 꼭 서명을 해두셔야 합니다.

  • 서명은 출입국 관련 서류나 신용카드 등의 서명과 일치하는 게 좋아요.
  • 영/유아 여권에는 보호자가 이름을 정자로 적으면 됩니다.

그리고 전자여권은 생각보다 엄청나게 예민한 전자칩과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으니, 꼭 안전하게 보관하셔야 합니다.

전자칩이 훼손되지 않더라도 찢어지거나, 오염이 심하거나, 낙서, 기념 스탬프, 메모가 있으면 불이익이 생기기도 하니, 여권은 꼭 용도와 목적에 맞게 사용하세요. 그럼 즐거운 여행 되시길 바라며 저는 물러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