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이 많고 공기업 느낌도 있어서 그런지 우체국택배 토요일 영업 정보를 자연스레 알아보게 되는 듯합니다.
그래서 제가 고객센터에 문의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정확한 우체국택배 토요일 영업 정보를 알아 왔어요.
혹시 주말이나 공휴일에 배송을 보내거나 받아야 하는데, 우체국에서 업무를 보고 있는지 궁금했다면, 하단에 엮어둔 정보를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Contents
우체국택배 토요일 수령 가능할까?
고객센터를 통해 알아본 기본 정보
배송을 기다리는 분이 더 많을 듯해서 토요일 배달 정보부터 얘기하겠습니다. 결론부터 정리하면 토요일에 물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금요일에 접수된 물건은 토요일에 1차 배송을 시도하는데, 보통은 금요일 접수 물건은 월요일 이후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토요일에 배송 기사님이 언제까지 배달을 진행하는고 하니, 지역이나 물량에 따라 다릅니다.
고객센터에 문의하니, 배달원이 배달하는 시간은 정확하게 정해진 게 없고, 토요일에 배송이 끝나야 하는데 물건이 많은 날이면 늦은 저녁까지 배송 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토요일 배송 도착을 알기 위한 제일 정확한 방법
받아야 할 물건이 토요일에 오는지, 아니면 주말을 보내고 월요일에 오는지 가장 정확하게 알아보는 방법은 카카오톡 메시지입니다.
우체국은 배송 일정을 카카오톡 메시지로 발송하는데, 정확도가 엄청 높아요. 다른 택배사보다 유난히 정확해서 메시지 내용을 보는 게 확실합니다.
카카오톡 메시지에서 토요일에 도착 예정이라는 내용이 있다면, 그냥 토요일에 온다고 믿어도 무방합니다.
- 택배 물량에 따라 예외적으로 도착 날짜가 변동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명절처럼 물량이 엄청나게 쌓이는 게 아니라면, 메시지 내용은 정확합니다. 애초에 우체국 택배가 인기가 많은 이유 중 하나가 약속을 잘 지키는 배송 방식이잖아요?
배송 일정 조회하기
혹시 수취인 연락처를 틀리게 적어서 메시지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인가요? 그러면 우체국에서 배송 상세 조회를 하면 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parcel.epost.go.kr) 방문
- 홈페이지 상단 ‘방문 접수/창구 소포’ 메뉴 클릭
- 우측 배송조회 그룹에 배송 번호 입력
참고하세요!
네이버에서 택배 번호를 입력해서 배송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우체국 홈페이지가 업데이트 속도가 조금 더 빠릅니다.
그리고 우체국 홈페이지를 이용해야 배달 상태를 더 정확하게 체크합니다. 사이트를 따로 찾아간다는 게 귀찮은 감이 있지만, 기왕이면 정확하게 체크하기 위해 우체국 사이트를 이용하세요.
토요일에 배송 접수할 수 있을까?
주말에 배달한다면, 배송 접수는 어떨까요? 결론부터 얘기하면 접수는 불가능합니다. 배송을 접수하는 건, 우체국 영업시간에만 가능합니다.
- 우체국 영업시간 : 평일 09:00~18:00
- 점심시간 : 12:00~13:00
참고로 우체국은 점심시간에 업무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택배를 접수하려면 점심시간을 피해서 방문하셔야 해요.
특히, 지역이나 지점에 따라 점심시간을 앞당기거나, 늦추거나, 시간을 늘리기도 합니다. 점심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방문하고자 하는 지점의 점심시간을 미리 확인하신 뒤 찾으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세요!
우체국 방문 택배 접수를 할 때 예약하고 찾아가면 대기 시간이 줄어듭니다. 예약은 인터넷 우체국 사이트에서 진행하세요.
그나마 시간을 낼 수 있는 때가 우체국 점심시간과 겹친다면, 그냥 인터넷 접수를 하면 됩니다.
- 인터넷에서 접수하면 택배 기사님이 약속한 장소에 방문해서 물건을 수거합니다.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무게 실측을 할 때 요금 계산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고, 우체국에서 판매하는 상자를 살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박스는 인터넷으로 사거나, 주변에 굴러다니는 걸 적당히 쓰면 됩니다. 그리고 요금 계산은 넘치게 지불했을 때 돌려받으면 되고, 모자라게 지불했을 때 추가로 내면 됩니다.
참고하세요!
인터넷을 활용한다면, 공휴일 택배 접수도 가능합니다. 단, 수거 날짜는 역시나 평일로 설정해야 해요.
그래도 직접 선택한 날, 복도나 문 앞과 같은 정해진 장소에 포장한 물건을 내놓으면 되니, 방문 접수보다 훨씬 간편합니다.
우체국 앱이나 사이트에서 수거 요청을 할 수 있는데, 사이트를 기준으로 설명하면 보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 방문
- 방문 접수 소포 메뉴 선택
- 보내는 분, 받는 분 정보 입력
- 물건 회수 날짜와 장소 지정
- 물품 정보 입력 후 요금 결제
진행할 단계가 많기는 한데, 어려운 용어나 과정은 없어요. 그래서 홈페이지에서 클릭해야 할 메뉴 위치만 알아도 택배를 보내는 데 막히는 부분은 없을 거예요. 혹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일전에 적어둔 상세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하세요!
앞에서 따로 얘기하지는 않았지만, 방문 택배 방식이 조금 더 비쌉니다. 창구에 직접 방문할 때 앱에서 발송 예약을 하면 추가 할인까지 가능하죠.
그래서 택배를 저렴하게 보내고 싶을 땐, 방문 택배가 유리하기는 해요. 하지만 오가는 시간과 교통비를 생각하면, 방문 택배를 접수하는 게 가성비가 좋다고 봅니다.
택배를 보낼 때 정말 저렴하게 보내고 싶다면, 차라리 배송 기간이 조금 늘어지더라도 편의점 반값 택배가 좋습니다. 반값 택배를 보내는 방법도 전에 적어둔 글이 있으니 필요할 때 참고하세요.
오늘은 우체국택배 토요일 접수와 수령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받아야 할 물건이 있을 때 빠르고 안전하게 받으시고, 보내야 할 물건이 있을 때 최대한 빠르게 보내는 데 보탬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