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포맷 및 초기화 (초심자 버전)

사용하는 PC가 예전처럼 빠르지 않다면, 윈도우10 포맷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각종 시스템 오류와 바이러스, 악성코드가 완벽하게 사라지면서 새것처럼 빠릿빠릿한 상태가 되죠.

다만, 윈도우 포맷과 OS 초기화는 다릅니다. 그러니 종류별 특징을 알고, 상황에 맞게 작업해야 해요. 간편한 작업 노하우는 하단에 모두 정리했으니, 컴퓨터에 문제가 있을 때 확인하고 적용해 보세요.

윈도우10 포맷과 초기화 차이점

앞서 포맷과 초기화는 다르다는 얘기를 살짝 했었죠? 디테일하게 살펴보면 어려운 용어도 많이 나오고 개념도 복잡합니다. 우리는 바쁜 현대인이니, 굳이 공부할 필요는 없어요.

간단한 차이점과 장단점만 알아두면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데 문제가 없으니, 짤막하게 특징을 정리할게요.

포맷 특징

– 로컬 디스크를 완벽하게 정리하고, 윈도우만 새롭게 설치하는 방식
– 중요한 데이터 사전 백업과 부팅용 설치 USB를 준비해야 함
– PC 기본값에 따라 부팅 디바이스 순서를 변경해야 함
– 방법이 복잡하지만,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낮음
– 작업 완료 후 가장 깨끗한 PC가 탄생함
– 결과물이 깨끗한 만큼 속도도 빠름

초기화 특징

– 윈도우가 제공하는 기본 도구를 활용해서 작업 가능
– 중요한 데이터를 남겨둔 상태로 윈도우만 재설치 가능
– 중요한 데이터를 모두 지우고 작업하는 기능도 지원
– 흔하지는 않지만, 오류가 발생하는 PC가 존재함
– 포맷만큼 완벽한 정리를 기대하기 어려움
– 준비물과 수동 재설치가 없어서 간편함

요약하면 윈도우를 포맷하는 건 어렵지만 효과가 확실합니다. 그리고 초기화하는 건 간단하지만 포맷처럼 효과가 좋지는 않아요.

이번 포스팅은 초심자를 위한 정보입니다. 그러니 가볍게 작업하기 좋은 초기화를 위주로 알아볼게요.

초기화를 해보고 기대한 수준으로 성능이 올라오지 않거나, 시스템 오류가 제대로 잡히지 않는다면, 그때 포맷을 해도 늦지 않습니다.

참고하세요!
포맷이 초기화보다 준비물이 많고 작업 단계도 복잡하지만, 막상 해보면 의외로 간단한 구석도 있습니다. 그러니 초기화를 먼저 해보고 기대한 성능이 나오지 않을 땐, 꼭 포맷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초기화 방법

1. 컴퓨터 전원을 켜고 작업 표시줄 왼쪽에 있는 윈도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드롭 메뉴에서 설정을 클릭하세요.

윈도우10 포맷

참고하세요!
키보드에서 윈도우 키와 영문 ‘I’를 동시에 누르면 빠른 설정 실행이 가능합니다.


2. 설정 화면이 열리면 ‘업데이트 및 보안’을 찾아서 클릭하세요.

윈도우10 포맷

3. 설정 상세 화면이 열리면, 왼쪽에서 ‘복구’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오른쪽 ‘이 PC 초기화’ 그룹에서 ‘시작’을 클릭하세요.

윈도우10 포맷

주의하세요!
PC에 중요한 자료가 있나요? 그럼 시작 버튼을 누르기 전에 미리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백업할 만한 USB와 클라우드가 없다면,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해서 데이터를 옮겨도 좋아요.


4. 초기화를 설정하는 화면이 열리면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하세요.

윈도우10 포맷

참고하세요!
‘내 파일 유지’를 선택하면 초기화 효과가 미미합니다. 웬만하면 모든 항목을 제거하세요. 그리고 ‘내 파일 유지’ 옵션을 선택하더라도 오류가 발생할 상황을 대비하려면 백업은 필수입니다.


5. 이제 설치 방법을 선택하세요. ‘로컬 다시 설치’는 속도가 빠르지만 업데이트 과정이 느립니다. 반면, ‘클라우드 다운로드’는 설치 시간이 길어도 업데이트 속도가 빨라요. 선택이 어렵다면 클라우드 다운로드를 권장합니다.

윈도우10 포맷

6. 모든 설정을 완료했습니다. 몇 가지 단계가 남았지만, 설정값을 확인하고 주의 사항을 안내하는 내용이니, 가볍게 넘기면 됩니다.

모든 작업은 자동으로 이뤄지며, 완료됐을 때 깨끗하게 정리된 바탕화면을 보게 될 거예요. 특징을 정리하면서 얘기한 부분이지만, 확실히 포맷보다 초기화가 간단하죠?

윈도우10 포맷

간단하게 알아보는 완전 포맷

윈도우를 초기화했지만, 기대한 성능이 나오지 않나요? 그럼 윈도우10 포맷을 시도해야 합니다.

다만, 포맷할 땐 준비물이 많아서 복잡한 구석이 있습니다. 그러니 지금은 중급자를 위한 짧은 정보만 다루고, 초심자를 위한 정보는 글을 나눠서 따로 정리하겠습니다.

1. Windows 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
– 포털에서 윈도우 미디어 생성 도구 검색 후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에서 도구 다운로드

2. 설치 디스크 생성하기
– USB를 PC에 연결하고 MS 도구 실행한 뒤 안내에 따라 단계 진행
–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USB 플래시 드라이브’ 항목 선택’ 항목 선택

3. 자료 백업
– 컴퓨터에 있는 중요한 파일을 다른 곳(클라우드, USB, 외장하드 등)으로 이동

4. 부팅 순서 변경
– 메인보드 제조사와 바이오스 버전에 따라 설정 방법이 다름
– 일반적으로 재부팅 하면서 Ctrl, Alt, Del을 동시에 누르면 가능

5. 설치 USB 로딩
– 미리 제작한 윈도우10 설치 USB를 PC에 연결하고 부팅 디스크로 로딩

6. 설치 시작
– 윈도우10 설치 화면이 열리면 안내에 따라 단계를 진행
– 언어, 시간, 키보드 입력기, 키보드 종류는 기본 항목으로 선택
– 에디션은 원하는 종류로 선택 (Pro 또는 Home 버전이 무난함)

7. 설치 유형 선택
– 설치 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에서 ‘사용자 지정’ 항목 선택
– 리스트에 나오는 로컬 디스크 선택 후 ‘포맷’ 진행
–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 외에는 포맷하지 말 것
– 새롭게 구입한 PC에서 작업하는 경우 ‘새로 만들기’ 선택 후 할당량 지정

8. 설치 완료
– 파티션 설정 후 ‘다음’ 클릭
– 작업 완료 대기 후 사용자 설정
– 필수 드라이버 설치 및 최적화

짧게 정리한 정보만으로도 포맷하는 건 꽤 복잡하게 보이죠? 사실 해보면 간단해요. 긴장감은 눈곱만큼도 필요 없을 정도죠. 그러니 꼭 윈도우10 성능 최적화에 도전하세요.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