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내가 쓴 댓글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문득 예전에 작성한 내용이 궁금한 상황이 있을 수 있고,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서 지우고 싶은 순간도 있을 거예요.
이럴 땐 유튜브와 구글 계정에 기록된 정보를 불러오는 메뉴를 활용하면 됩니다. 즉, 몇 가지 버튼만 누르면 모든 댓글을 불러오고 지울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쪽에 엮었습니다. 필요할 때 참고하세요.
유튜브 내가 쓴 댓글 살펴보기
모바일에서 확인하기
1. 설정 메뉴 불러오기
모바일 유튜브에서 확인하는 방법부터 알아볼게요. 우선 유튜브 앱을 열어주세요. 그리고 오른쪽 아래에 있는 나 버튼을 탭 하세요. 이어서 오른쪽 위에 있는 설정(톱니바퀴)을 선택하세요.
2. 메뉴 선택하기
설정 화면을 띄우면 여러 가지 메뉴가 보일 거예요. 여기에서는 전체 기록 관리 항목을 찾아서 선택합니다.
3. 댓글과 답글 불러오기
전체 기록 관리 화면에서는 상단 상호작용 탭을 선택하세요. 우리가 찾고 있었던 댓글 및 답글 메뉴가 있습니다. 물론 선택하면 됩니다.
4. 하나씩 삭제하기
이제 내가 유튜브에 남긴 모든 댓글과 답글이 보일 거예요. 항목마다 오른쪽에 ‘X’ 표시가 있는데, 탭 하면 해당 댓글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처음 삭제할 땐 정말 삭제할 건지 되묻는 팝업 창이 나옵니다. 두 번째 삭제할 때부터는 팝업 창이 나오지 않습니다.
5. 다른 방식으로 댓글 기록 살펴보기
유튜브 앱 설정 화면에서 Youtube의 내 데이터 메뉴를 눌러보세요. 그리고 브라우저 안에서 더보기 메뉴를 선택하면, 내 계정으로 남긴 댓글이 총 몇 개인지 살펴보는 메뉴가 있습니다. 필요할 때 활용하시면 될 듯해요.
PC에서 확인하기
PC에서 유튜브 내가 쓴 댓글을 확인하는 방법은 모바일과 비슷합니다. 화면이 커서 메뉴 위치만 조금 달라질 뿐이에요. 그러니 메뉴 위치를 중점으로 요약한 정보만 적을게요. 그래도 괜찮겠죠?
- 유튜브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로그인하세요.
- 왼쪽 상단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 왼쪽 영역에서 시청 기록을 클릭하세요.
- 오른쪽에서 정체 기록 관리 그룹의 댓글을 클릭하세요.
- 활동하면서 남긴 댓글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 필요하다면 ‘X’를 눌러서 댓글을 지우세요.
참고하세요!
커뮤니티 게시물, 실시간 채팅 메뉴를 클릭하면 각각 해당하는 활동 기록이 나옵니다. 다른 활동 기록도 하나씩 삭제할 수 있으니, 지우고 싶을 때 활용하시면 좋을 듯해요.
내 댓글 전체 삭제하기
지금까지 정리한 정보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유튜브는 댓글을 하나씩 지우는 기능만 제공합니다. 전체 삭제 기능은 제공하지 않아요.
그나마 다행인 건 하나를 지울 때마다 팝업을 띄우지 않는다는 거예요. 무념무상으로 클릭을 반복하거나, 매크로를 사용하면 하나씩 모든 내용을 지우는 게 가능합니다.
아니면 조금 극단적인 방법을 시도할 수도 있어요. 채널을 삭제하는 겁니다. 활동한 계정으로 만든 채널을 지우면, 해당 계정으로 남긴 댓글도 모두 삭제됩니다. 혹시 채널 삭제를 지도하고 싶다면 아래쪽에 정리한 방법을 적용하세요.
1. 설정 화면 불러오기
PC에서 작업하는 게 간편하니, PC 화면을 기준으로 정리하겠습니다. 유튜브에서 로그인하고, 우측 상단 사용자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그리고 추가 메뉴에서 아래쪽에 있는 설정 메뉴를 클릭하세요.
2. 메뉴 선택하기
설정 화면에서 왼쪽 고급 설정 메뉴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화면 중간에 보이는 채널 삭제를 클릭하면 됩니다. 채널을 삭제하면 아래 정리한 데이터는 모두 사라집니다.
- 유튜브 채널
- 댓글
- 댓글에 남긴 답변과 좋아요
- 선물 설정
- 검색 기록
- 시청 기록
- 이용 중인 유료 구독 서비스 모두 취소
주의하세요!
개인 계정 채널과 브랜드 계정 채널을 동시에 운영하나요? 그럼 댓글 때문에 채널을 삭제하는 건 피하세요.
개인 계정 채널을 삭제하면, 동일한 구글 계정에 있는 모든 브랜드 계정 채널도 삭제됩니다. 안내 화면에서 채널 하나만 사라진다고 하지만 막상 삭제하면 모든 브랜드 계정 채널도 증발합니다.
그러니 브랜드 계정까지 운영하는 중이라면, 조금 귀찮아도 먼저 알아본 방법으로 댓글을 하나씩 지워야 합니다.
여담으로 유튜브 내가 쓴 댓글을 하나씩 지울 땐 매크로를 쓰면 편하다고 얘기했었죠? 매크로 단어가 조금 어려운 느낌인데, 막상 프로그램을 쓰면 엄청 간단합니다.
녹화 기능이 있는 매크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녹화 버튼을 누르고, 마우스 동작을 기록하면, 사용자가 종료할 때까지 같은 동작을 반복합니다.
- 매크로 프로그램이라 해서 컴퓨터 언어를 다룰 필요가 전혀 없어요.
그러니 지워야 할 댓글이 엄청나게 많은데, 안전하게 하나씩 지우고 싶을 땐, 꼭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이쯤에서 물러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