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주차 신고 방법과 기준, 위반 과태료 안내

주차장에서 비양심적으로 주차하는 차량을 심심찮게 보는 요즘입니다. 그냥 볼 수만은 없겠죠. 정말 필요한 분이 사용하도록 장애인주차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과정이 복잡하면 내 시간이 아까워서 그냥 넘기기도 하겠지만, 장애인주차 신고 방법은 의외로 엄청나게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하단에 엮었으니, 필요할 때 활용해 보세요.

장애인주차 신고 대상과 과태료

불법으로 주차한 차량에 쿠폰을 날려주려면, 일단 정확한 불법 기준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하단에 요약 정보를 올렸으니, 참고하셔서 불법 주정차 차량을 선별하시기 바랍니다.


1. 장애인 주차 스티커 미부착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주차하려면 장애인 주차 스티커 부착이 필수입니다. 스티커 미부착 차량이 주차하는 경우 10만 원 과태료가 나오고, 2시간마다 누적 신고도 가능합니다.

누적 신고를 무시하고 계속 불법으로 주차하는 경우 하루 최대 120만 원까지 과태료 부과가 가능합니다.


2. 보행장애자 미 동승

보통 장애인 주차 스티커만 있으면 전용 주차구역을 이용할 수 있다고 알고 계신 분이 많죠?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주차 스티커를 부착한 차량이라 하더라도 보행 장애가 있는 분이 차량에 동승하지 않았다면 신고 대상입니다.

즉, 차에서 내리는 사람이 모두 정상적으로 걸을 수 있다면 장애인 전용 주차 구역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3. 부당 사용

주차 스티커를 위조, 변조, 양도, 대여하거나, 번호 불일치 스티커 사용, 무료 표지 사용을 한다면 한 번에 200만 원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그리고 변조한 스티커는 재발급 자체가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 장애인 사망 시 유가족이 주차표시를 사용하거나, 기타 고의로 악용하는 모든 사례가 불법이 될 수 있습니다.

위조하거나 변조한 스티커를 구분하는 방법이 몇 가지 있는데, 복잡한 내용이라서 다른 글을 통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4. 주차 방해 행위

장애인 주차 구역을 직접 사용하지 않아도 장애인 주차 구역을 사용하는 데 방해가 된다면 과태료 부과 대상입니다.

  • 전용 구역에 물건을 쌓아서 주차를 방해하는 행위 (기타 주차를 할 수 없도록 방해하는 행위 포함)
  • 주차선 앞이나 뒤에 물건을 쌓거나, 주차하여 방해하는 행위
  • 주차구역 진입로에 물건을 쌓거나 주차하여 차량 진입을 방해하는 행위
  • 장애인 주차구역 전용 표시를 훼손하는 행위

4가지 주차 방해 행위를 적었지만, 현장 상황을 봤을 때 진짜 주차해야 할 사람이 주차할 수 없도록 방해한다면 모두 주차 방해 행위로 간주합니다. 벌금은 50만 원입니다.

민원 넣는 방법 확인하기

준비물

만약 부적절한 주차 행위가 보인다면 신고하면 됩니다. 신고하려면 준비물이 필요한데, 하단에 적었습니다.

  • 온라인으로 신고하는 경우 ‘안전신문고’ 앱 설치
  • 동일한 위치, 방향에서 1분 이상 간격을 두고 촬영한 사진 2장 또는 동영상

사진으로 촬영하는 경우 주차 스티커 유무를 쉽게 알아보도록 정면에서 촬영하는 걸 권장합니다.

온라인 신고하기

1. 앱 또는 사이트 접속하기

장애인주차 신고


이제 본격적으로 신고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안전신문고 사이트 또는 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아마 모바일이 편하실 테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을 기준으로 얘기하겠습니다.

혹시 PC에서 신고하고 싶다면, 포털에서 안전신문고를 검색하거나 주소(safetyreport.go.kr)를 입력해서 사이트를 띄워서 작업하면 됩니다.

참고하세요!
PC에서 신고할 경우 보안 모듈 설치를 요구합니다. 컴퓨터에 보안 모듈을 설치하는 게 귀찮거나 꺼려진다면, 모바일 앱을 활용해 주세요.


2. 메뉴 선택하기

장애인주차 신고


앱을 설치하고 처음 실행하면, 기본 권한을 요구할 거예요. 불필요한 항목은 보이지 않습니다. 모든 권한을 허용해 주세요.

권한 설정 후 홈 화면으로 들어왔다면, 퀵 메뉴 또는 상단 카테고리 메뉴에서 불법 주정차를 탭 하세요.


3. 정보 입력하기

장애인주차 신고


이제 신고할 때 필요한 정보를 채워주세요. 어려운 용어나 항목은 없어서 빠르면 3분 이내 모든 작업을 완료하실 거예요.

  • 유형 선택 : 장애인등편의법(복지부) 장애인 전용 구역 선택
  • 사진 : 시차가 1분 이상인 사진 2장 첨부 (동일한 위치 및 방향으로 차량 전면 또는 후면)
  • 발생 위치 : 장애인 주차 구역을 지도 위에서 선택
  • 내용 : 첨부할 내용이 있는 경우 작성

4. 제출하기

장애인주차 신고


신고할 내용을 모두 입력했다면, 휴대전화로 사용자 인증을 하고, 밑에 있는 제출 버튼을 선택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신고 접수는 24시간 가능합니다. 그리고 처리 결과는 앱에서 푸시 알림을 보낼 거예요. 푸시 알림이 오지 않는다면, 앱을 실행하고 우측 상단 더 보기 메뉴 선택 후 수신함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참고하세요!
안전신문고 앱을 사용해서 자동차 교통 법규 위반, 생활 불편, 안전 신고도 가능합니다. 필요할 때 활용하시면 좋을 듯해요.

오프라인 신고하기

오프라인으로 신고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신고하기 위한 준비물은 온라인과 동일합니다. 사진 2장이 필요해요. 그리고 준비물을 갖춰서 신고 접수가 되는 곳을 방문하면 됩니다.

  • 기본적으로 사진 2장만 있으면 되지만, 원활한 접수를 위해 더 많은 증거가 있으면 좋아요. 차량 번호판이 잘 보이는 사진, 위반 행위를 잘 담은 사진, 주변 환경까지 촬영하면 더 빠른 처리가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신고를 접수할 땐 주변에 있는 경찰서로 방문하세요. 방문하는 게 꺼려진다면, 전화로 신고하셔도 무방합니다.

각 지역의 시, 군, 구청에 방문하거나, 지자체 전화, 전자 우편으로 익명 신고가 된다는 얘기도 있지만, 경찰서를 찾아가는 게 제일 빠르고 확실해요.

맺음말

오늘은 장애인주차 신고를 하고 싶을 때 필요한 준비물과 민원 처리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누구는 자발적으로 신고하는 사람을 보면서 그렇게까지 하냐는 얘기를 하지만 저는 꼭 필요한 행동이라 생각합니다.

파파라치가 많아질수록 주변 환경은 쾌적해질 거로 생각합니다. 실제로 제가 있는 곳 주변도 눈에 띄게 정화가 된 상태입니다. 아무쪼록 좋은 활동 부탁드립니다.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