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시선호이론 정의와 곡선 도출하기

오늘은 현시선호이론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론 중 하나죠. 사람은 미래에 생길 소비보다 당장 눈앞에 있는 소비를 더 선호한다고 가정하는 이론입니다.

이론에서 가정하는 부분을 대충 봐도 일상생활에서 많은 결정을 내리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경제학, 마케팅, 심리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현시선호이론의 기본 개념부터 이론으로 도출하는 무차별곡선과 수요곡선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현시선호이론 정의하기

서두에서 잠깐 얘기했듯이 현시선호이론은 소비자 구매 행위를 분석하는 이론 중 하나입니다. 다른 구매자 행동 이론과 달리 소비자 효용이나 한계대체율과 같은 주관적이고 심리적인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죠.

그저 시장에서 실제로 관찰된 소비자 행동을 기반으로 계산할 뿐입니다. 즉, 소비자가 어떤 상품을 구매하고, 얼마나 구매하는지에 따라 소비자 선호를 파악하는 겁니다.

그래서 현시선호이론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은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시장 정보를 활용한다는 점입니다.

소비자 행동은 시장에서 표출될 수밖에 없으니, 소비자가 시장에서 보이는 반응을 객관적이면서 면밀하게 관찰하고 기록하면 소비자 선호를 얼마든지 추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시선호이론은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하다 보니 다른 이론들보다 더 적은 가정만 있어도 결론을 도출합니다.

이론에서 최소한으로 필요한 가정은 현시선호 약공리라고 부르는 건데, 소비자가 일관성 있게 행동한다는 걸 의미합니다.

약공리와 강공리 알아보기

현시선호를 조금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약공리와 강공리라는 두 가지 공리를 사용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약공리는 직접현시선호 관계로부터 도출하는 것으로 소비자가 어떤 상품군을 선호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서 ‘가’라는 상품군에 ‘나’라는 상품군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한다면, ‘가’를 ‘나’보다 선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공리는 간접현시선호 관계로부터 도출합니다. 예를 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가’라는 상품군에 ‘나’라는 상품군과 같은 돈을 지불하는 경우, ‘가’와 ‘나’를 무차별하게 선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시선호이론에 의한 수요곡선과 무차별곡선

현시선호이론에서는 수요곡선과 무차별곡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수요곡선은 상품 가격과 그 상품에 대한 수요량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입니다. 약공리를 이용하여 수요곡선을 도출할 수 있죠.

어떤 상품의 가격이 하락하면, 상품에 대한 수요량이 증가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는 대체효과와 소득효과라는 두 가지 요인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대체효과는 가격이 하락한 상품을 다른 상품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되어서 수요량이 증가하는 효과입니다.

그리고 소득효과는 가격이 하락한 상품을 구매하면 남은 돈이 늘어나서 구매력이 증가하여 수요량이 증가하는 효과입니다.

두 가지 효과를 합치면 가격이 하락하면 수요량이 증가하는 우하향의 수요곡선을 얻을 수 있죠.

무차별곡선은 소비자가 두 가지 상품군을 무차별하게 선호하는 조합의 집합을 나타내는 곡선입니다.

현시선호이론에서는 시장에서 관찰된 소비 행동을 통해 무차별곡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무차별곡선은 우하향하고 원점에 대해 볼록한 형태를 가지는 게 특징입니다.

소비자가 다양한 상품군을 선호하는 경향을 반영하는 거죠. 소비 행위 자료가 축적될수록 무차별곡선 위치는 더 구체화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이렇게 소비자 구매 행위를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이론이 바로 현시선호이론입니다. 일전에 알아본 효용이론과 달리 주관적인 개념을 배제하고, 시장에서 실제로 관찰된 소비자의 행동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이 가장 매력적이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