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용 이론의 주요 유형 2가지를 꼽는다면, 기수적 효용과 서수적 효용이 있습니다. 오늘은 기수적 효용과 서수적 효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비판받고 있는 부분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효용 이론이란 무엇인가?
효용 이론이란 경제학에서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사용하는 이론 중 하나입니다.
효용 이론에서는 소비자가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할 때 얻는 만족감과 즐거움, 행복 등을 최대화하려고 한다고 가정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만족감이나 즐거움, 행복 등의 가치를 효용이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효용은 어떻게 측정하고 비교할 수 있을까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려면, 기수적 효용과 서수적 효용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됩니다.
기수적 효용과 서수적 효용 차이점 알아보기
기수적 효용에서 효용은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양이며, 수로 나타낼 수 있다는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사과 한 개를 먹으면 효용 10을 얻고, 배 한 개를 먹으면 효용 5를 얻는다고 했을 때 사과는 배보다 효용이 2배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수적 효용은 소비자의 선호도를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모델링할 때 유용합니다. 하지만 기수적 효용에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인간이 가진 효용이라는 게 정말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것일까요? 똑같은 상황이라 해도 사람마다 만족하는 정도와 기준이 다르며, 시간과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사람이 느끼는 만족은 단순히 더하고 빼기로 비교하기 어렵다는 겁니다. 앞에서 예시를 들었던 내용을 다시 가져와서 설명하자면, 사과 한 개와 배 한 개를 합친 게 사과 두 개보다 더 만족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문제점도 있습니다. 사람이 느끼는 만족감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기 어렵다는 거죠. 예를 들어서 A가 사과 한 개를 먹었을 때 얻는 효용이 10이라면, B가 사과 한 개를 먹었을 때도 같은 효용을 얻는다고 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서수적 효용은 다르게 생각합니다. 서수적 효용에서 효용은 측정할 수 없는 가치이며, 효용의 질은 단지 순위나 순서로 나타낼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과일을 예로 들어보자면, 사과 한 개를 먹으면 배 한 개보다 더 만족스럽다고 할 수 있지만, 과일 종류에 따라 만족감에서 얼마나 큰 차이점을 가지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서수적 효용은 기수적 효용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느끼는 만족감은 정확하게 측정할 필요가 없으며, 단지 선호하는 순서대로 나열할 수 있으면 됩니다.
그리고 효용을 단순하게 더하고 빼면서 비교하지 않으며, 단지 어떤 걸 더 선호하는지만 알면 됩니다.
추가로 다른 사람과 효용 가치를 비교하지 않으며, 단지 개인 선호도만 고려하면 됩니다. 하지만 서수적 효용에도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먼저 선호도는 항상 일관적이고 완전하지는 않다는 겁니다. A가 사과보다 배를 좋아한다고 가정하고, 배보다 참외를 좋아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런데 A는 참외보다 사과를 더 좋아한다면 비일관적이고 불완전한 선호도를 갖는 것이죠.
선호도가 항상 독립적이지 않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A가 사과보다 배를 더 좋아하는데, B가 사과를 더 좋아한다고 하면, A는 자신의 선호도를 언제든지 바꿀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영향을 받으면서 선호도가 달라지는 거죠.
효용 이론이 가진 한계와 비판
효용 이론은 경제학에서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 이론입니다. 하지만 효용 이론은 사람이 합리적인 존재라는 가정에 기반합니다.
즉, 누구나 자신의 효용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선택을 내린다고 보는 이론입니다. 지난 시간에 알아본 행동경제학과 정반대 위치에 있죠.
현실에서 사람은 여러 가지 심리적 요인에 영향을 받으면서 제한적으로 합리적인 선택을 내리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 행동에 대해서 후회하거나 만족하며, 다른 사람 행동을 부러워하거나 동정합니다. 또는 미래에 대해 기대하거나 걱정하기도 하죠.
이런 심리적 요인은 효용 이론에서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효용 이론은 인간 행동을 완벽하게 설명하고 예측할 수 없다는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반면, 경제학계에서는 개별 인간이 가지는 합리성은 제한적일 수 있으나, 개인이 아닌 집단으로 측정 범위를 확대할 경우 서로 상쇄되는 부분이 생기기 때문에 집단을 대상으로 한다면 사람은 합리적인 선택을 내린다고 가정합니다.
오늘은 효용 이론이 가진 두 가지 유형(기수적 효용과 서수적 효용)을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효용별 차이점과 비판도 살펴봤습니다.
효용 이론은 경제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이론이 가진 명확한 한계와 문제점도 인식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